본문 바로가기
2025

일본의 은퇴자의 삶은 어떠한가? <초고령사회 일본 은퇴자가 사는법>

by MyEngram 2025. 2. 1.

초고령사회 일본 은퇴자가 사는 법은 일본의 은퇴 시니어 트렌드 전문가 김웅철 저자가 쓴 책으로, 인생 후반부를 어떻게 설계하고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일본 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은퇴 후의 삶을 준비하는 방법을 넘어, 인생 후반 10만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특히, 일본의 사례를 통해 우리가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담고 있어, 은퇴를 앞둔 예비 은퇴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본은 이미 노령화 사회로 접었고 우리나라도 그 뒤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일본사회에서의 대처와 은퇴자의 생활 방법에 대해서 참고서로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 합니다. 그리고 책 본문에는 현재 자신의 상태나 위치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 셀프체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챕터별로 대략적으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부 미래 | ‘은퇴’가 아닌 ‘데뷔’의 시간이다

 

은퇴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메시지가 강렬하게 다가왔습니다. 특히, "은퇴하기 전에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과 "하면 안 되는 행동, 하면 좋은 행동"은 은퇴를 앞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저자는 은퇴 후의 삶을 설계하기 위해 "라이프플랜 다이어리"를 만들어보라고 권합니다. 이는 단순히 계획을 세우는 것을 넘어, 자신만의 인생 설계도를 그려보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마흔 살은 인생을 재설계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강조하며, 돈, 일, 사회생활, 집 등 노후를 위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다루고 있습니다.

 

 

2부 일 | 100세 시대, ‘평생 현역’으로 산다

 

100세 시대에는 은퇴 후에도 계속 일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재취업과 창업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은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 이였다고 생각 합니다. 젊고 활동적인 시니어가 되기 위한 10가지 자세와 돈 되는 자격증을 미리 준비하는 방법은 은퇴 후에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3부 돈 | 당신은 ‘은퇴 부자’인가 ‘은퇴 빈민’인가

 

노후 자금은 누구나 걱정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돈과 잘 사귀는 방법, 노후를 위협하는 6가지 적, 그리고 자녀 교육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특히, 50대부터는 금전 감각을 바꾸어야 한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노후 생활비를 계산해보는 방법은 노후 준비를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부 관계 | 새로운 인연이 새로운 인생을 선물한다

 

은퇴 후에는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좋아하는 것에서 새로운 만남을 시작하는 방법, 얕으면서도 담백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법, 그리고 혼자서도 즐겁게 잘 사는 10가지 원칙은 은퇴 후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또한, 부부생활을 새롭게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5부 일상 | 나이 들수록 더 행복해지는 비밀

 

취미 생활의 달인이 되는 6가지 비결, 자원봉사를 통해 인생의 보람을 찾는 방법, 그리고 귀농에 성공하기 위한 4대 원칙은 은퇴 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또한, 일상이 행복해지는 7가지 생활 규칙과 50대, 60대에 꼭 해야 할 일들은 실질적인 조언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취미, 교양, 건강, 친구, 돈 5가지 통장**: 노후를 위해 꼭 준비해야 할 것들을 명확히 정리해주어 매우 유용했습니다.

 


일본의 은퇴자들이 후회한다는 TOP 10의 내용을 첨부해 봅니다.

 

 

일본의 은퇴자 생활을 지탱해주는 유용한 자격증

 




은퇴에 대한 불안함과 은퇴 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하여 읽기 시작하였습니다.

인생 후반을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법에 대해서 일본의 사례를 통해 우리가 준비하는데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서두에서 이야기했지만 일본은 이미 노령화 사회이기에 일본의 사례를 통해 준비하는데는 괜찮은 책이라 생각 합니다.

"이제부터는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당신 자신을 위해 살아라"라는 메시지를 보면서 은퇴를 하는 날이 온다면 꼭 그렇게 살아봐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